0. 네트워크의 기초
- 네트워크 : 노드와 링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합
- 노드 : 서버, 라우터, 스위치 등의 네트워크 장치
- 링크 : 유선 / 무선
1. 처리량과 지연 시간
- 처리량(bps) : 링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양 = 얼마만큼의 트래픽을 처리했는가
- 트래픽 : 링크 내에 흐르는 데이터의 양
- 대역폭 : 주어진 시간 동안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흐를 수 있는 최대 비트 수
- 지연 시간(bps) : 요청이 처리되는 시간 = 어떤 메시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 데 걸린 시간
- 매체 타입(무선, 유선), 패킷 크기,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 영향 받음
2.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병목 현상
- 네트워크 토폴로지 : 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방식이자 연결 형태
- 트리 토폴로지 : 계층형 토폴리지. 노드 추가/삭제 쉬움.
- 버스 토폴로지 :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. ex) 근거리 통신망
- 스푸핑 : LAN상에서 송신부의 패킷을 송신과 관련 없는 다른 호스트에 가지 않도록 하는 스위칭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속여서 특정 노드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하는 것
- 스타 토폴로지 : 중앙에 있는 노드에 모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.
- 노드 추가나 에러 탐지가 쉬움.
- 링형 토폴로지 : 각각의 노드가 양 옆의 두 노드와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고리처럼 하나의 연속된 길을 통해 통신
- 노드 추가되어도 충돌 가능성 낮음. 네트워크 구성 변경 어려움
- 메시 토폴로지(=망형 토폴로지) :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구조
- 한 단말에 장애 있어도 네트워크 계속 사용 가능. 트래픽 분산 처리 가능. 노드 추가 어려움
- 토폴로지가 중요한 이유 = 토폴로지에 따라 적절한 병목 현상 해결
- 병목 현상 :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인해 제한 받는 현상
3. 네트워크 분류 => 규모 기반
네트워크 종류 | 규모 | 전송 속도 | 혼잡도 |
LAN | 근거리 통신망 (건물 등) | 빠름 | 혼잡 X |
MAN | 대도시 지역 네트워크 (도시 등) | 평균 | LAN보다 혼잡 |
WAN | 광역 네트워크 (국가 등) | 느림 | MAN보다 혼잡 |
4.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
- ping
- 정의 :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는 대상 노드를 향해 일정 크기의 패킷 전송
- 역할 : 해당 노드의 패킷 수신 상태와 도달하기까지의 시간 등을 알 수 있음. 해당 노드까지 네트워크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.
- netstat
- 정의 :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 표시
- 역할 : 서비스 포트 열려 있는지 확인
- nslookup
- 정의 : DNS에 관련된 내용 확인
- 기능 : 특정 도메인에 매핑된 IP 확인
- tracert
- 정의 : 목적지 노드까지 네트워크 경로 확인
- 기능 : 목적지 노드까지 구간 중 어느 구간에서 응답 시간이 느려지는지 등 확인
5.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
- 네트워크 프로토콜
- 정의 : 다른 장치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설정된 공통 인터페이스
- 예시 : IEEE802.3 (LAN vmfhxhzhf), HTTP(웹 서비스 기반 데이터 송수신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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